꿈꾸는 시스템 디자이너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환경 꾸미기 본문

Development/Android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환경 꾸미기

독행소년 2009. 5. 6. 15:32
안드로이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이미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모바일 플랫폼이다.
내름 특징을 분석해 보면..

1) 자바(Java) 기반이다.
자바 기반이라는 얘기는 자바 문법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SUN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문법만 기존의 자바 형식이라는 뜻이다. API는 안드로이드 SDK에서 제공하는 API만을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별도로 C/C++ 기반의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이를 JNI를 이용하여 확장 API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2) 철저히 오픈소스(open source) 기반이다.
이는 일반 응용 개발자에게도 큰 매력으로 작용하지만, 플랫폼 개발자에게는 정말 큰 매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미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PMP, IPTV, 노트북 등이 개발되고 있다. 무긍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미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에 그 방법이 자세히 소개되어있다.)

1. Android SDK 다운로드
다운로드 페이지(http://developer.android.com/sdk/1.5_r1/index.html)에서 SDK를 다운로드 한다.

2. eclipse 다운로드
이클립스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필요한 IDE로 자바 개발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C/C++는 물론 안드로이드 개발도 가능한 개방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페이지(http://www.eclipse.org/downloads/)에서 자바 개발용(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으로 다운로드한다.

3. SDK와 eclipse 설치
앞서 다운로드한 SDK와 eclipse를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 놓는다.

4. ADT(Android Developement Tools) plug-in 설치
eclipse를 실행하고 안드로이드 ADT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ADT 플러그인은 안드로이드 SDK와 eclipse를 연동해주는 기능을 한다. 앞서 설명했듯이 eclipse는 오픈 아키텍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해하며 이 플러그인들을 eclipse상에 설치하여 eclipse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clipse 상단의 메뉴에서 Help->Software Updates... 를 선택한다.


Software Updates and Add-ons 창이 뜨면 상단에서 Available Software 탭을 선택하고 Add Site 버튼을 누른다. 그 다음 플러그인을 받아올 위치(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를 입력해 준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사이트가 추가되면서 ADT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선택을 하고 Install 버튼을 누르면 ADT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으로 eclipse에 안드로이드 SDK를 등록해 준다. Window->Preferences을 선택하고 새창에서 Android 항목을 선택한다. 이곳에 안드로이드 SDK의 위치를 입력한다. 이 위치는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어준 위치를 의미한다.

6. 안드로이드 예제 실행 확인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File->Other...을 선택한다. 그럼 Android 프로젝트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Android Project를 선택한다. New Android Project 창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하고 Finish 버튼을 누른다.


새롭게 생성된 Pacakge 트리의 내용을 확인해 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프로젝트(Test) 및에 소스(src) 트리를 보면 TestPackage.test라고 프로젝트 생성시 입력한 패키지가 생성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SDK 1.1까지는 패키지명을 1차 수준까지만 작성해도 문제가 없었지만 이럴 경우 다른 응용프로그램의 패키지와 섞기는 문제가 발생하기 쉬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개인적 생각) 2차 수준까지 패키지명을 정의하게끔 바뀌었다. 이 문제는 본인이 지난 WIPI Java버전을 개발할때도 느낌점이었는데 본인가 비슷하게 생각한 사람들이 있었나 보다. 응용프로그램의 메인 클래스에 해당하는 Activity로 HelloApp.java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실행을 시작해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실행되면서 실행이 종료된다. 이 글을 작성하는 도중에 처음 만난 에러라 본인도 당황했다.

[2009-05-06 17:02:31 - Test] ------------------------------
[2009-05-06 17:02:31 - Test] Android Launch!
[2009-05-06 17:02:31 - Test] adb is running normally.
[2009-05-06 17:02:31 - Test] Performing TestPackage.test.HelloApp activity launch
[2009-05-06 17:02:31 - Test] Failed to find an AVD compatible with target 'Android 1.5'. Launch aborted.

말그대로 안드로이드 1.5에 맞는 AVD가 없다는 뜻이다. 이는 지난 1.1버전까지에서는 없는 현상이다. 검색결과 1.5 버전용 AVD를 생성해 주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과정은 커맨드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안드로이드가 설치된(압축을 푼) 디렉토리의 /tools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android create avd -n mydroid_1.5 -t 2 라고 입력한다.
(참고로 본인은 D:\Development\android-sdk-windows-1.5_r1\tools 디렉토리에서 작업했다.)

이제 다시 실행해보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에 Hello라는 것이 응용프로그램의 이름으로 프로젝트 생성시 입력했던 내용이다.
참고로 응용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실행시킬 때는 에뮬레이터가 실행될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아마도 리눅스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설정하는 작업이 한번 실행되는 것 같다.

이렇게 해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의 구축이 완료되었다.

'Development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시적 인텐트  (0) 2011.09.29
Intent를 통한 Activity간 데이터 전달 방법  (1) 2011.09.29
finish()  (0) 2011.09.29
Intent 사용예(startActivityForResult())  (0) 2011.09.29
안드로이드(Android) 포팅이 가능한 타겟  (0) 2009.05.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