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시스템 디자이너

자바 기반 웹 서비스 개발 환경 구축(Eclipse, Spring, Maven, Tomcat) 본문

Development/ETC

자바 기반 웹 서비스 개발 환경 구축(Eclipse, Spring, Maven, Tomcat)

독행소년 2014. 4. 21. 10:05

자바 기반의 웹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주로 이클립스(Eclipse) IDE툴에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메이븐(Maven)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웹서비스는 톰캣(Tomcat)을 사용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클립스의 Help -> Eclipse Marketplace로 이동하여 Find 부분에서 spring이라고 입력을 하면 설치 가능한 플러그인들이 나타난다. 사용중인 이클립스 버전에 맞는 STS(Spring Tool Suite)을 선택하여 인스톨한다.




STS의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가 재시작 한다. 다음으로 메이븐을 설치할 차례인다. 동일한 방법으로 find 부분에 maven이라고 검색을 한 후 사용중인 이클립스 버전에 맞는 메이븐을 인스톨 한다. 라고 알고 있었는데 STS만 설치해도 메이븐이 자동 설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Preferences의 Maven항목을 확인하면 STS 설치시 메이븐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



다음으로 웹서버인 톰캣(Tomcat)을 설치할 차례이다. 역시 이클립스 상에서 설치가 가능한다. 우선 Project -> New -> Other -> Server 항목에서 Server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Apache와 SpringSource, 그리고 VMware 항목이 나타난다. Apache 항목에서 Tomcat v7.0 Server를 선택하면, 설치된 톰캣 서버의 디렉토리를 선택하다록 되어있는데 아직 설치하지 않았으므로 Download and Install을 선택하여 톰캣을 인스톨 한다. 이때 톰캣을 설치할 디렉토리 새로 생성하여 설정하면 톰캣 다운로드 및 설치가 시작된다.




톰캣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서버가 프로젝트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