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시스템 디자이너

Qt설치 (Windows) 본문

Development/Qt

Qt설치 (Windows)

독행소년 2009. 4. 16. 23:31
Qt는 다양한 OS상에서 동작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그리고 당연히 다양한 OS상에서 개발 가능하다.
그 중 윈도우상에서 Qt를 설치하는 방법이 제일 간단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Qt 다운로드
우선 Qt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해당 사이트(http://www.qtsoftware.com/downloads)를 방문한다. 사용버전(Commercial Downloads)와 무료버전(LGPL/Free Downloads)로 나뉜다. 무료버전을 설치하여도 Qt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다.


개발이 목적이므로 윈도우용 Qt SDK를 선택한다. SDK에는 기본적으로 Qt 라이브러리와 개발용 IDE, 그리고 개발 툴들이 포함되어 있다.

2) Qt 설치
설치라고 할 것도 없다. 다운로드한 SDK 파일을 클릭하면 된다. 다만 시간에 꽤 걸린다.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 목록에 Qt 개발용 IDE인 QtCreator와 각종 Tools, 그리고 Qt Demo가 등록된다.


3) Qt Demo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된 Qt Demo를 실행하면 Qt를 이용해서 개발 가능한 응용프로그램들의 데모를 볼 수 있다.


4) Qt Creator
Qt Creator는 Qt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IDE다. 본인도 Qt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관계로 예전부터 제공되던 툴인지는 확실치 않다. 보통 Qt를 설치하고 IDE로는 Eclipse를 이용했었다. 여튼 나름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고 별도의 셋팅없이 코딩이 가능하고 빌드와 함께 실행까지 가능하다.


5) Qt 개발 tools
Qt Creator로 코딩을 한다면 GUI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Qt development tools를 사용한다.Qt개발에 필요한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Qt Assistant , GUI를 구성하는 Qt Designer 그리고 각 타겟에 맞게 변환을 해주는데 사용되는 Qt Linguist로 구성되어 있다. 

Comments